무기창고

K2흑표전차 에 대해 알아보자(무기리뷰) 본문

무기리뷰/지상장비

K2흑표전차 에 대해 알아보자(무기리뷰)

White album화엘 2020. 7. 14. 22:43

K2흑표전차 에 대해 알아보자





 

명칭:K-2흑표전차

중량:55톤

전장:10.8m

전고:2.4m

전폭:3.6m

엔진:MTU MT-883 ka501 4행정 12기통 수냉식 디젤 엔진,두산인프라코어 4행정 12기통 수냉식 디젤엔진

주무장:120mm 55구경장 활강포

부무장:12.7mm k6기관총,7.62mm 동축기관총

속도:70km(노상),50km(야지)

탑승인원:3명


1차세계대전 전차가 처음등장할때만 하더라도 전차라는 무기는 보병을 보조하기위한 일봉의 화력지원 수단이였습니다. 하지만 2차세계대전의 전격전과 걸프전 이라크전등을 지나 전차는 더이상 보병을 보조하는 무기체계가 아닌 지상전의 중심으로서 공격과 방어전략에 최선봉에있는 든든한 방패임과동시에 강력한 창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오늘알아 볼 무기는 국군이 보유중인 최강의 전차 동북아시아의 최강의전차라 불리우는 K-2흑표 전차입니다.







K-2흑표 개발 역사



기존K-1전차의 후속 전차를 개발하기위한 차기전차사업의 필요성이 1992년 5월 제기되었습니다. 차기전차에대한 안건이 공시으로 채택되어 1995년XK-2전차의 기본개념을 연구하기시작 2003년 정식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2007년 3월2일 시범차량이 일반에 공개되어XK-2라는 명칭이 부여되었습니다.

그러나 2012년부터 전차 양산에 돌입할예정이였으나 개발중이던 국산파워팩의 결함및 지속적 실패로 성능및 안전성검사에 문제가 생겨 양산계획에 차질이생기게됩니다. 이에 K2전차의 1차 양산분100대의 파워팩을 독일MTU사의 파워팩을 장착하기로 결정. 2014년 4월부터 양산에 돌입하게됩니다.

그해 9월 국산파워팩의 개발이 안정화된시점 방위사업청의 시험평가를 통과한 국산파워팩을 장착한 2차양산분 100대가 추가로 양산에돌입했습니다.



시제차량XK-2




K-2전차의 화력 및 무장


44구경장의 포신을 사용하던 기존 전차들과는 달리 이보다 길어진 독일 라인 메탈사의 55구경장 활강포를참고하여 독자개발한 국산55구경장 120mm활강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포탄의경우 K-279날개안정분리 철갑탄을 사용할경우 2km에서 최대 800mm의 관통력을 가진것으로 추측되며 적전차의 상부를 공격하는 상부 공격지능탄을 개발중에있습니다.

또한 기존 전차의 경우 적공격헬기에 별다른 저항을 할수없었던 반면 HEAT-MP탄을 이용하여 적헬기에대한 제한적 대공능력을 갖추기위해 연구개발중이며 향후 8km밖에있는 적전차상부를 공격하는 유도탄을 장착할예정입니다.







K-2전차의 방어력



정확한 장갑의두께및 정보는 알수없으나 55구경장 120mm주포에서 발사한 k279탄을 방어하는 실험에서 성공을한것을미루어볼때 800mm초중반의 정면방호력을 가지고있다고 추측해볼수있습니다. 측면의경우 비활성 반응장갑을 장착하고있으며 이는 함께 작전수행중인 보병및 아군의 폭발로인한 피해감소를위한것으로 보이며 상부의경우 비활성장갑보다 성능이뛰어난 활성 반응장갑을 장비하고있습니다.



측면 방어력시험




K-2전차의 기동력 및 파워팩문제


기존 국군이 보유중이던 전차의경우 1200마력의 한계로인해 추가적인 장갑과 개량에있어 무게제약이 이었던것에 반해 K-2흑표의경우 1500마력이라는 넉넉한 힘을바탕으로 추가적은 장갑설치등으로부터오는 무게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유로운 자세를 제어할수있는  반능동형 유기압 현수 장치역시 흑표전차의 특징인데 이를 바탕으로 기동시 보기륜으로부터 지상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가 가능합니다.

다만 2014년 10월 국산 파워팩을 장착한 K-2전차의 기준이 미달이였음에도 기준치를 낮춰 통과시킴으로써 논란을 가져왔습니다.

2차양산분 부터는 두산S&T의 국산 파워팩을 장착하기로했었으나 지속적인 개발 실패호 변속기의경우 독일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여 

국산엔진+독일제 변속기를 사용한 파워팩을 사용하기로 결정되어 2차양산분부터는 이와같은 파워팩이 장착될예정으로 파워팩문제는 일단락된것으로 보입니다.






K-2전차의 특징과 APS장착여부



APS란 적의 로켓탄이 착탄전 포착하여 이를 직접요격하는 방식의 방어체계입니다. 기존 흑표의경우 하드킬,소프트킬방식의 방어체계를 모두사용하기로하였으나 폭발형 반응장갑처럼 함께기동중인 아군에 피해문제와 아군의 로켓탄과의 피아식별문제등과 높은가격문제를이유로 APS의 장착여부는 보류. 현재 양산분의경우 소프트킬APS만 장착되었습니다. 



장착예정이였던 APS시험장면




K-2전차의 최종평가


기존 국군이 보유중인 아쉬운성능의 3세대전차(K-1,K-1A1)의 부족한점을 모두 완벽히 보완하며 동북아시아 최강의 전차라 불릴만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추어 어떠한 전차와의 전면전에서 압도적인 힘을 보여줄수있는 정상급전차라 평하고 싶습니다.

비록 개발,양산당시 파워팩논란등으로 차질을 빚었으나 현재의경우 어느정도 문제가 해결되어 양산에 큰무리가없다고생각합니다.

다만 K-2전차의 양산예산 일부가 차기 공격헬기사업으로 빠지게되면서 양산숫자가 많이 줄어든것이 아쉬운점이지만 전차 자체의 성능의경우 흠잡을곳이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