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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전차 에대해 알아보자 (무기 리뷰)

White album화엘 2020. 7. 11. 16:22

K-1전차 에대해 알아보자 (무기 리뷰)


오늘알아볼 무기는 최초의 국산 전차 지상전의왕자 K-1전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칭:K-1전차 

탑승인원:4명(전차장,포수,탄약수,조종수)

전장:9.67m

전폭:3.6m

전고:2.25m

엔진출력:1,200마력

엔진:MTU MB-871 KA-501수냉식 디젤엔진

주포:52구경장 105mmKM68A1 강선포 (K-1,K-1E1,K-1E2)

부무장:12.7mm M2HB/K-6대공기관총,7.62mm M60E공축기관총,M60D탄약수용 기관총

최고속도:65

도하능력:도하2.6m,도섭1.2m

장갑:복합장갑

배치년도:1987년(K-1)



개발 역사


베트남전이후 1969년 발표된 닉슨 독트린은 미국 이 한국등의국가에대한 군사적 영향을 제한 한다는 내용으로 1971년 주한미군 2만명이 철수함에따라 한국은 독자적인 무기체계개발의 필요성을 각인 박정희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방위세신설및 1974년을기점으로 군전력증강사업인 율곡 사업이진행되기시작합니다.


1970년 열악한 한국군에비해 북한은 자체적인 전차생산능력을 갖추었을뿐만아니라 T계열전차 (T-55,T-62)전차를 1600대가량 보유하고있다는 보고를 받은 박정희 대통령은 1975년 7월경 국방부에 한국형 전차개발을 지시하게됩니다.


1976년 12월 국방부산하 전차관리 사업단을 설치하였으나 당시한국은 전차개발은 커녕 전차 라인센스 생산경험조차 전무한상태에서 독자적 전차개발은 사실상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이에 한국은 우선적으로 기존보유중인 M48패튼계열의 전차를 우선개량하는것으로 사업의 일부분을 수정 이와동시에 미국에 M60전차 공여및 라인센스 생산을 요청하게됩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미국은 북한의 위협이 낮다는 이유로 한국의 요구를 단칼에 거절 

미국으로 부터 거절통보를 받은 한국은 독일에 기술협력을 받아 전차를 개발하려 사업의 방향성을 수정하고 레오파드1기반 전차개발시작을 앞두고 한국과 독일의 신형 전차개발소식을 들은 미국은 뒤늦게 한국에 공동 전차 개발을 제안함으로서 독일과의 계약을 철회후 미국과의

ROKIT(Repulic of korea lndigenous Tank,한국형 차기전차)사업을 시작하게됩니다.


1984년개발완료 직후 양산에 돌입했으며 1987년 9월 18일 육군 승진 사격장에서 성능시범과 함께 실전배치되었습니다.

1984년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1000여대가 생산되어 수도기계화보병사단을 시작으로 육군의 기계화보병사단과 기갑여단에 배치

1993년부터는 해병대에도 배치가 시작되었습니다.







K-1전차 화력


주무장의경우 영국제 로얄 오드넌스L7 105mm강선포를 미국에서 라이센스 및 개량한M68A1을 다시개량한 KM68A1을사용하고있습니다.

강선포의 유효사거리는 2500m이며 초기에는 관통력 370mm의 k270날탄을 사용했으나 K274도입으로 개량을 거듭진행, 이후 K274N APFSDS탄 추가도입으로 기존탄대비 15%향산된 510mm, 영거리기준 최대관통력 560mm을 갖추게됩니다.

이는 한국,독일,영국,호주등 서방진영 국가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DM-43 이상급신형120mm활강포 APFSDS에는 못미치는 수치지만  일본육상자위대의 DM-33A1날탄에 비하면 관통력은 비슷하거나 소폭우위에있는수준이며 105mm강선포 APFSDS로서는 M900열화 우라늄 날탄에 근접하는 우수한 날탄입니다. 더불어 105mm탄의경우 120mm탄에 비해 무게가 가볍기에 전차 승무원들의 전투지속시 피로도가 적어 전투지속면에서 유리합니다.






사격통제장치의경우 초기M1에이람스와 사실상 같습니다열영상장비 탄도컴퓨터 레이저 거리측정기는 M1과 동일하며전차장조준경의경우 360 회전이가능하고 헌터킬러기능까지 장비하고있습니다.


2축포신 안전장치덕에 기동간 사격능력이 우수하며 초기에 장착된 미국 휴즈사의 GPS조준경을 사용하였으나 휴즈사가 라인센스 생산단가를 3배가량 증액해 꼭지가 돌아버린 국방부는 478호부터 TI 사의 GPTTS로교채했습니다. GPS는 약10배 GPTTS는8배의 광학계를 갖는데 야간에는 분해능력이 더좋은 GPTTS쪽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실제 야전에서 둘사이의 성능차는 매우 적다고 전해집니다.



K-1전차 방어력


 K-1전차의경우 기존 서방권의 3세대 전차들과달리 소련제 전차와의 유사한 점이많다 예를 들어 미국제M1전차와 K-1전차의 외적모습은 매우비슷하나 설계 개념자체는 전혀 방향이 다릅니다. 에이브람스의 경우 적포탄 피격시 생존성에 중점을 둔 설계라면 K-1의경우 관측회피 피탄회피 즉 적에게 발견될 가능성자체를 줄이고 피탄면적을 줄여 확률 자체를 줄이는데 집중했습니다.  실제K-1의경우 서방권전차중 전고,전폭,전장이 작은편에 속하며 이 특징의경우 소련의 T계열전차와 계발 방향성이 유사합니다. 이로서 유기압 현수장치를 자체 앞뒤로 기울일수있게 한이유도 좁은 유양각을 보안하기위해서이며 차체를 움직일경우 서구권의 M1과 레오파르트2 등과 비슷한 +20 ~ -10도의 부양각을 확보하는게 가능하졌습니다. 반면 승무원의 생존성의경우 서방권에서도 그닥좋지못한데 미흡한 탄약배치 설계로인해 피격시 포탑사출이 일어나지않겠냐는 의견도있습니다.


문제는 K-1의 작은 차체 설계로인해 양산 수십년후 생각치못한 문제를 발생시켰는데 개발요구가나온 70년대 후반보다 40년이 흐른 지금시점 입영대상자들의 평균신장이 10cm가량 커져 승무원들의 피로도가 증가했다는 평이많습니다.


또한 기존의 설계자체를 타이트하게해 개량공간확보에 어려움으로인해 K-1A1개량다시 포탄적재량이 극도록 줄었으며 이로인해 전투지속력이 감소했습니다. 이로인해 K-1A1 으로 개량을하면서협소한 공간이 더더욱협소해짐에따라 추가적인 개량을 포기하고 K-2흑표라는 새로운 차기전차를 계발하게되었습니다.


K-1의 전면 장갑의경우 복합장갑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포탑측면의경우 공간장갑과 복합장갑을 장착하고있습니다.







K-1전차의 기동력



K-1전차의 경우 독일제 MTU MB871 KA-501 1,200마력 디젤 엔진 파워팩을 사용하며 톤당 23마력으로 동시대 정상급전차에 비해 낮은편이며 기존의M48에비하면 압도적인 출력을 보여줍니다.

도하능력의 경우 M1보다 포탑 레이스 링의 밀봉이 우수하여 2.6M수준의도하가가능하며  항속거리의경우 500km, 최대 속력은 65km입니다.

즉 K-1전차의경우 동시대 전차에 비해 낮은 엔진 출력으로 아쉬운 기동력을 보여주고있습니다.







K-1전차의 최종평가


K-1전차의경우 최초의국산 개발전차라하지만 엄연히 말하면 미국에서 설계된전차로 한국 독자계발 전차라고 부르기에는 약간의무리가있습니다 .

하지만 당시 북한에 비해 열세였던 전차전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켜주었으며 한국의 의지로 계발을 주도했다는것에 의미를두는 전차입니다.

비록 시대의 3세대전차에 비해 성능면에서 아쉬운것은 사실이나 미국,러시아 를제외하면 3세대전차를 1500대이상 보유한나라는 없으며 이를 감안할때 K-1의경우 동시대3세대전차에 비해 아쉬운 성능을보여주나 절대 열세인것은아니며 값싼가격에 다량으로 운용이가능한 가성비가 뛰어난 전차라고 평할수있을꺼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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